• 북마크
  • 접속자 54
재미 인하대학교 동문회

통합게시판

[임동섭의종교칼럼] 에콰도르 이야기(2) 에콰도르의 상징들!

임동섭
2019.12.24 14:04 1,866 0

본문

에콰도르 이야기(2)

에콰도르의 상징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면 그 선수의 나라 이름이 나오고, 국기가 올라가고, 국가가 연주됩니다. 어떤 나라를 소개할 때 제일 먼저 나라의 이름과 국기를 소개합니다.


적도는 에콰도르를 포함한 14개 나라의 영토 또는 영해를 지나갑니다. ‘에콰도르’는 ‘Ecuador'라고 씁니다. 스페인어로 ’적도‘라는 뜻입니다. 즉 ’적도‘를 나라 이름으로 쓰는 나라는 유일하게 ’에콰도르‘뿐입니다. 정식 국호는 ‘에콰도르 공화국(스페인어로 República del Ecuador)’입니다.


에콰도르의 국기는 1860년 9월 26일에 제정되었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국기는 1900년 10월 31일에 제정되었습니다. 제정 당시의 국기 비율은 1:2였습니다. 2009년 11월에 비율을 2:3으로 수정했습니다.


국기는 노란색(RGB 255-221-0), 파란색(RGB 3-78-162), 빨간색(RGB 237-28-36) 세 가지 색으로 구성된 가로 줄무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가운데에는 에콰도르의 국장이 그려져 있습니다. 노란색은 황금과 농업, 천연 자원을, 파란색은 하늘과 바다를, 빨간색은 조국과 자유를 위해 희생한 영웅들의 피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RGB(Red, Green, Blue) Code'란 ‘적,녹,청’에 의해 색을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민간기와 상선기는 국장이 없는 기를 사용합니다. 국장이 없는 기는 콜롬비아 국기와 비슷합니다. 원래 에콰도르 국기는 '그란콜롬비아(콜롬비아에서 1819년부터 1821년까지 사용하던)‘의 국기 디자인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비율도 같고 색의 배치도 같습니다. 다만 색상이 약간 다릅니다. 참고로 콜롬비아 국기의 RGB 코드는 노란색이 RGB 252–209–22이고, 파란색은 RGB 0–56–147이고, 빨간색은 RGB 206–17–38입니다.


에콰도르의 국장은 1900년에 제정되었습니다. 국장 가운데에 그려져 있는 방패 안에는 ‘침보라소’ 산과 화산에서 흐르고 있는 ‘과야스’ 강이 그려져 있습니다. 화산과 강은 에콰도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지역의 아름다움과 풍요로움을 의미합니다.


강 위에는 ‘과야스 호(Guayas)’라는 이름의 선박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1841년 남아메리카 서부 해안에 위치한 ‘과야킬(에콰도르 최대 도시)’에서 건조된 증기선이었습니다. 선박의 돛대를 대신해서 달고 있는 ‘케뤼케이온(그리스어: κηρύκειον은 두 마리의 뱀이 꽈리 모양으로 지팡이를 감고 있는 모양으로 전령사, 전달자, 심부름꾼의 상징)’은 무역과 경제를 의미합니다.


방패 상단에 그려져 있는 금색 태양과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는 1845년에 있었던 에콰도르 3월 혁명이 일어난 3월에서 7월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방패 위쪽에는 날개를 펼친 '콘도르(Condor)'가 그려져 있습니다. 콘도르는 에콰도르의 권력, 위대함, 역량을 의미합니다. 방패 양쪽에는 엇갈린 채로 게양되어 있는 네 개의 에콰도르의 국기가 그려져 있습니다.


방패 왼쪽에는 ‘월계수’가, 방패 오른쪽에는 ‘야자나무 잎’이, 방패 아래쪽에는 ‘속간(라틴어 파스케스: fasces로 ’묶음‘이라는 뜻)’이 그려져 있습니다. 월계수는 공화국의 승리를, 야자나무 잎은 독립과 자유를 위한 순교자들의 투쟁을 의미합니다. ‘속간’은 나무 막대기 여러 개를 묶고, 그 속에 도끼를 끼운 것으로 권력을 상징하는 표입니다. 즉 ‘속간’은 공화국의 존엄을 의미합니다.


에콰도르의 표어는 스페인어로 ‘Dios, patria y libertad(하나님, 조국과 자유)’입니다.


'만세, 오 조국이여(스페인어: Salve, Oh Patria)'는 에콰도르의 국가입니다. ‘후안 레온 메라’가 작사를, ‘안토니오 누마니’가 작곡을 했습니다. 1948년에 에콰도르의 국가로 재정 되었습니다. 스페인어로는 후렴과 6절로 되어있습니다. 보통 때는 후렴과 2절을 주로 부른다고 합니다. 스페인어 가사와 ‘케추아어(남미 토착민들의 언어)’ 가사가 있습니다. 케추아어 가사는 후렴과 2절 뿐이라고 합니다.


보통 때 부르는 후렴과 2절을 한국어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후렴) 만세, 조국이여! / 우리의 넓은 마음을 가진 조국이여! / 그대에게 영광을! / 그대의 마음은 이 땅에 머무르고 있네. / 평화와 기쁨은 또한 그대의 빛나는 형상! / 태양이 빛나는 이 곳에 축복이 오네!


(2절) 토지의 아들들이여! / '피친차'의 후손들이여! / 여자들은 항상 남자들의 용기를 복 돋아 주었네. / 우리의 피는 역사에 남고, / 하나님께서는 무서운 재앙을 막아주셨네. / 씨앗이 커져 큰 나무가 될 때에, / 세계는 에콰도르를 바라보며 / 정의의 영웅만이 중심에 서느리라!


저는 에콰도르에 신학대학 및 대학원을 세웠습니다. 학교의 로고를 만들 때 이왕이면 에콰도르 국기에 사용된 3색을 사용해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에콰도르의 국기에 사용된 3가지 색의 RGB 코드를 주었습니다. 디자이너가 아주 좋아했습니다. 디자이너는 의뢰자가 원하는 색상을 찾아내야 하는데 의뢰자가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의뢰자가 RGB 코드를 주면 디자이너는 쉽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편하다고 했습니다.


사진#1 : 에콰도르의 국기

사진#2 : 에콰도르의 국장


Pastor Dong S. Lim

10620 N. Washington St.

Northglenn, CO 80233

720-371-1722

dslim3927@hotmail.com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