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칼럼] 사람을 움직이는 말... 그 형식에 대하여
admin
2006.04.14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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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4.3)
"이제 여러분에게 프로젝트에 성공하는 비밀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냐는 음모를 꾸미듯이 낮고 약간 더 느리게 말한다.
"어떤 책임자가 자신의 시간 중 70퍼센트를 프로젝트에 바칩니다. 프로젝트의 규정에 맞추기 위해서죠. 그럼 나머지 시간에는 무엇을 할까요?"
그녀는 이 문장을 높은 톤으로 음의 강도를 높여서 끝맺고 잠시 멈춘다.
"대화, 대화, 대화를 합니다. 성공의 비결은..."
그녀의 목소리는 이제 의미심장하게 변한다.
"... 직원들과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로만 브라운의 '말의 힘' 중에서 (이지앤, 49p)
말은 사람을 움직입니다. 그 사람은 자녀일 수도 있고, 친구일 수도 있고, 고객일 수도 있습니다.
말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설득하기도 있고, 거꾸로 거부감을 주거나 흥미를 잃게 만들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지요.
같은 '내용'이라면 당연히 '포장'이 중요합니다. 말도 그렇지요. 변화가 거의 없는 단조로운 형식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듣는 이들은 자신도 모르게 다른 생각에 빠져버리고, 설득은 실패로 돌아갑니다.
고객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아니면 자녀를 설득해야 할 때.
목소리의 강도와 속도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옳고 그른 것을 비교할 때,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할 때... 이런 상황에서는 목소리 톤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듣는 이가 내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그 내용을 오래 기억하게 됩니다.
위에 인용한 사례는 고객을 대상으로 단조로운 프리젠테이션을 해 실패했던 소냐가 '형식', '포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톤에 변화를 주면서 열정적이고 활기차게 발표를 한 케이스입니다.
내가 하려는 말의 내용에 따라 톤을 낮고 느리게, 높게, 또는 말을 멈추기도 하면서 열정적으로 프리젠테이션하는 것.
말의 콘텐츠를 훌륭히 채웠다면, 이제 말의 '형식'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에게 프로젝트에 성공하는 비밀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냐는 음모를 꾸미듯이 낮고 약간 더 느리게 말한다.
"어떤 책임자가 자신의 시간 중 70퍼센트를 프로젝트에 바칩니다. 프로젝트의 규정에 맞추기 위해서죠. 그럼 나머지 시간에는 무엇을 할까요?"
그녀는 이 문장을 높은 톤으로 음의 강도를 높여서 끝맺고 잠시 멈춘다.
"대화, 대화, 대화를 합니다. 성공의 비결은..."
그녀의 목소리는 이제 의미심장하게 변한다.
"... 직원들과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로만 브라운의 '말의 힘' 중에서 (이지앤, 49p)
말은 사람을 움직입니다. 그 사람은 자녀일 수도 있고, 친구일 수도 있고, 고객일 수도 있습니다.
말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설득하기도 있고, 거꾸로 거부감을 주거나 흥미를 잃게 만들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지요.
같은 '내용'이라면 당연히 '포장'이 중요합니다. 말도 그렇지요. 변화가 거의 없는 단조로운 형식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듣는 이들은 자신도 모르게 다른 생각에 빠져버리고, 설득은 실패로 돌아갑니다.
고객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아니면 자녀를 설득해야 할 때.
목소리의 강도와 속도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옳고 그른 것을 비교할 때,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할 때... 이런 상황에서는 목소리 톤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듣는 이가 내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그 내용을 오래 기억하게 됩니다.
위에 인용한 사례는 고객을 대상으로 단조로운 프리젠테이션을 해 실패했던 소냐가 '형식', '포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톤에 변화를 주면서 열정적이고 활기차게 발표를 한 케이스입니다.
내가 하려는 말의 내용에 따라 톤을 낮고 느리게, 높게, 또는 말을 멈추기도 하면서 열정적으로 프리젠테이션하는 것.
말의 콘텐츠를 훌륭히 채웠다면, 이제 말의 '형식'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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