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접속자 38
재미 인하대학교 동문회

통합게시판

[동문칼럼] 빌 게이츠의 경청법 Really? Excellent! And then what happens?...

Admin
2006.09.29 07:45 2,134 0

본문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9.29)

보통 천재적인 사람들의 일반적인 특징은 남의 얘기를 잘 안 듣는 것인데, 빌 게이츠 회장은 달랐다. 오히려 남의 말을 경철하면서 많은 것을 흡수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았다. 게이츠 회장이 남의 얘기를 들으면서 얘기하는 사람이 신나게끔 부추겨주는 트레이드마크 같은 말이 있다.

"Really? Excellent! And then what happens?"


진대제의 '열정을 경영하라' 중에서 (김영사, 353p)


경청.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듣는 자세는 참으로 중요합니다. 우선 스스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이 독단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주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상대방을 '존중'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빌 게이츠 MS 회장은 뛰어난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더해 경청하는 자세까지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진대제 전 정통부 장관이 그와 여러번 대화를 한뒤 느낀 소감에서 나온 평입니다.
같은 테이블에서 저녁식사를 하며 대화해보니, 빌 게이츠 회장이 남의 말을 경청하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가급적 많이 흡수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겁니다.
빌 게이츠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며 수시로 "Really? Excellent! And then what happens?"라는 말을 하며 대화 상대가 흥이 나서 이야기를 하게끔 만들기도 했다는 것이지요.

경청하는 자세를 갖고 계십니까? 가끔은 빌 게이츠의 트레이드마크라는 "Really? Excellent! And then what happens?"를 떠올리며 경청하는 '컴퓨터 천재'를 떠올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