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접속자 82
재미 인하대학교 동문회

통합게시판

[자기계발] 고슴도치 콘셉트를 이용하라.

admin
2006.07.22 11:36 922 0

본문

고슴도치 콘셉트를 이용하라.  

당신은 고슴도치인가, 여우인가? 유명한 수필 ‘고슴도치와 여우’에서 이사야 벌린은 고대 그리스 우화를 토대로 세상 사람들을 고슴도치와 여우로 나누었다. 여우는 많은 것을 알지만 고슴도치는 한 가지 큰 것을 안다.

여우는 고슴도치를 기습할 복잡한 전략들을 무수히 짜낼 줄 아는 교활한 동물이다. 여우는 온갖 방법을 써서 고슴도치를 공격하지만 그 때마다 고슴도치가 이기는 전술은 항상 같다. 몸을 말아 동그란 공으로 변신하는 것! 바로 그것이다! 벌린은 이 작은 우화에 비유해 사람들을 두 가지 기본 그룹, 즉 여우와 고슴도치로 나눈다.

여우는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며, 세상의 복잡한 면면들을 두루 살핀다. 그들은 어지럽고 산만한 여러 간계들을 오르내리는 탓에 자신의 생각을 하나의 종합적인 개념이나 통일된 비전으로 통합하지 못한다고 벌린은 말한다.

그에 반해 고슴도치는 복잡한 세계의 모든 것들을 한데 모아 단 하나의 체계적인 개념이나 기본 원리로 단순화한다. 고슴도치는 세상이 제아무리 복잡하더라도 모든 과제와 딜레마들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단순한 고슴도치 콘셉트로 축소시킨다. 예를 들어 아인슈타인이 도출한 E=MC2 공식은 얼마나 단순한가?

프린스턴 대학교 교수인 마빈 브레슬리는 고슴도치의 능력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사람들을 그저 똑똑하기만 한 다른 모든 사람들과 구분 지어주는 게 뭔지 알고 싶지요? 그들은 고슴도치입니다.”

하지만 고슴도치 콘셉트와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대체 무슨 관계가 있을까?
월그린스의 경우를 보면 그 관계를 좀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월그린스가 1975년 말부터 2000년까지 어떻게 해서 시장을 15배나 앞지르고 GE, 머크, 코카콜라, 인텔처럼 큰 회사들까지 가볍게 누르는 누적 주식수익률을 창출해냈는지 상기해 보라.

코크 월그린은 눈부신 성장에 대해 질문하자 이렇게 말했다.
“자자, 그건 그렇게 복잡한 게 아니에요! 그 개념을 파악하는 순간 우리는 곧장 그 길로 달려간 것뿐이란 말입니다.”

그 단순한 개념은 가장 좋고, 가장 편리한 약국, 방문 고객당 이문이 높은 약국을 만들어 낸다는 것! 바로 그것이었다. 전형적인 고슴도치 스타일로 월그린스는 단순한 개념을 움켜쥐고, 광적일 만큼 끈기 있게 실천해 나갔다. 회사는 적합하지 않은 곳에 있는 약국들을 모두 편리한 위치, 즉 되도록이면 소비자들인 여러 방향에서 쉽게 드나들 수 있는 길모퉁이 위치로 옮기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착수했다. 차를 타고 들어갈 수 있는 약국을 수백개 냈으며, 도시 지역에서는 어느 누구라도 월그린스에 오기 위해 몇 블록씩 걷게 해서는 안된다는 개념하에 가게들을 뺵빽하게 밀집시켰다.

월그린스는 이어서 ‘편의’라는 개념을 단순한 경제 개념으로 바꿨다. 즉 방문 고객을 수익에 연결시킨 것이다. 밀집 배치는 지역 차원에서 규모의 경제를 불러오고, 그에 따라 자금의 여유가 생겨 훨씬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하는 가게들을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가게에서 가게로, 블록에서 블록으로, 도시에서 도시로, 지역에서 지역으로, 월그린스는 갈수록 고슴도치가 되어 믿기지 않을 만큼 단순한 이 아이디어를 계속 펼쳐나갔다.

‘고슴도치 콘셉트’라는 말은 짐 콜린스가 이끄는 연구팀이 회의를 하던 중에 만들어 냈는데 바로 월그린스의 놀라운 성과를 이해하려고 애쓰고 있을 때였다. 그러나 연구를 통해 도약에 성공한 기업들의 고슴도치 콘셉트가 그저 불쑥 등장한 단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고슴도치 콘셉트는 다음 세 개의 원이 겹치는 부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나온 단순 명쾌한 개념이었다.

1. 당신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일. 이 식별 기준은 당신이 가진 현재의 핵심 역량의 범주를 훨씬 벗어난다.
2. 당신의 경제 엔진을 움직이는 것. 도약한 모든 기업들은 지속적이고도 활발한 현금 흐름과 수익성을 아주 효과적으로 유발하는 방법을 예리하게 통찰하고 있었다.
3. 당신이 깊은 열정을 가진 일. 도약한 기업들은 자신들의 열정에 불을 지피는 사업에 집중했다.

완전히 성숙한 고슴도치 콘셉트를 가지려면 이 세 개의 원이 모두 있어야 한다. 만약 최고가 될 수 없는 일을 하면서 많은 돈을 벌고 있다면 당신은 고작해야 성공한 회사를 만들 수 있을 뿐 위대한 회사는 만들지 못할 것이다.

여우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고슴도치를 공격하지만, 고슴도치는 자신의 과제를 완벽하게 단순화시켜 고슴도치 콘셉트를 도출해 내고 오직 그것에만 집중함으로써 항상 여우를 이깁니다. 당신만의 고슴도치 콘셉트는 무엇인가요? 바로 그것이 당신을 단순히 ‘좋은’ 것을 뛰어넘어 ‘위대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