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물음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admin
2006.07.22 13:15
804
0
본문
물음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출처 3초 만에 행복해지는 명언 테라피
여러분이 만약 오피스 빌딩의 주인이라면,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려서 불편하다.’고 입주자들이 클레임을 제기할 때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1. 엘리베이터를 새롭게 추가한다.
2. 좀 더 큰 엘리베이터로 바꾼다.
3. 다른 업종의 사업자를 입주시켜서 영업 시작 시간과 마감 시간이 서로 겹치지 않게 한다.
여러 가지 대응 방법이 있겠지만, 위의 세가지 방법은 모두 시간과 돈이 필요하다.
시카고의 한 오피스 빌딩 주인이 바로 이와 똑 같은 문제에 직면했다.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려터져서 업무에 지장이 많아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당장 건물에서 나가겠어요.”
큰일이지 않은가?
그런데, 놀랍게도 그러한 불평들은 바로 그 다음날 감쪽같이 사라졌다.
어떻게 된 것일까? 주인이 마술이라도 부린 것일까?
불평이 제기된 그 다음날 달라진 것은 오직 하나, 각 층마다 엘리베이터 옆 벽면에 거울이 붙여져 있었다는 것이다.
‘엘리베이터를 어떻게 늘려야 하나?’라는 쪽으로 생각하면 돈이 든다. 그러나 이 주인은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짜증나는 것을 해소할 방법이 없을까? 라고 스스로에게 물었던 것이다. 물음이 바뀌면 답도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곳곳에서 이와 같은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다음 이야기는 어느 조미료 회사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하루하루 조미료의 매출이 떨어지자, 사내에서 대책 회의가 열렸다.
“어떻게 하면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
우수한 사원들이 모여서, 온갖 아이디어를 짜내고 실험해 보았지만, 한 번 꺾인 매출은 전혀 상승의 기미가 보이질 않았다.
바로 그 때, 한 여자 사원이 이색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조미료통의 구멍 크기를 두 배로 하면 어떨까요?”
그 아이디어는 곧바로 실행에 옮겨졌고, 그 결과 매출이 배로 늘었다고 한다. 그녀는 물음이 달랐던 것이다. “어떻게 하면 매출이 늘 것인가?”가 아니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빨리 조미료를 사도록 할 수 있을까?’였던 것이다.
여러분은 혹시, 답이 안 나오는 물음에 고민하고 있지는 않은가? 인생을 바꾸는 비법, 그것은 물음을 바꿔보는 데에 있다.
조금만 질문의 방향을 바꿔 봄으로써, 우리는 놀라운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질문을 바꿔 보는 것’, 그것이야 말로 우리의 재치와 창의력, 그리고 융통성을 가장 필요로 하는 영역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출처 3초 만에 행복해지는 명언 테라피
여러분이 만약 오피스 빌딩의 주인이라면,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려서 불편하다.’고 입주자들이 클레임을 제기할 때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1. 엘리베이터를 새롭게 추가한다.
2. 좀 더 큰 엘리베이터로 바꾼다.
3. 다른 업종의 사업자를 입주시켜서 영업 시작 시간과 마감 시간이 서로 겹치지 않게 한다.
여러 가지 대응 방법이 있겠지만, 위의 세가지 방법은 모두 시간과 돈이 필요하다.
시카고의 한 오피스 빌딩 주인이 바로 이와 똑 같은 문제에 직면했다.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려터져서 업무에 지장이 많아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당장 건물에서 나가겠어요.”
큰일이지 않은가?
그런데, 놀랍게도 그러한 불평들은 바로 그 다음날 감쪽같이 사라졌다.
어떻게 된 것일까? 주인이 마술이라도 부린 것일까?
불평이 제기된 그 다음날 달라진 것은 오직 하나, 각 층마다 엘리베이터 옆 벽면에 거울이 붙여져 있었다는 것이다.
‘엘리베이터를 어떻게 늘려야 하나?’라는 쪽으로 생각하면 돈이 든다. 그러나 이 주인은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짜증나는 것을 해소할 방법이 없을까? 라고 스스로에게 물었던 것이다. 물음이 바뀌면 답도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곳곳에서 이와 같은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다음 이야기는 어느 조미료 회사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하루하루 조미료의 매출이 떨어지자, 사내에서 대책 회의가 열렸다.
“어떻게 하면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
우수한 사원들이 모여서, 온갖 아이디어를 짜내고 실험해 보았지만, 한 번 꺾인 매출은 전혀 상승의 기미가 보이질 않았다.
바로 그 때, 한 여자 사원이 이색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조미료통의 구멍 크기를 두 배로 하면 어떨까요?”
그 아이디어는 곧바로 실행에 옮겨졌고, 그 결과 매출이 배로 늘었다고 한다. 그녀는 물음이 달랐던 것이다. “어떻게 하면 매출이 늘 것인가?”가 아니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빨리 조미료를 사도록 할 수 있을까?’였던 것이다.
여러분은 혹시, 답이 안 나오는 물음에 고민하고 있지는 않은가? 인생을 바꾸는 비법, 그것은 물음을 바꿔보는 데에 있다.
조금만 질문의 방향을 바꿔 봄으로써, 우리는 놀라운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질문을 바꿔 보는 것’, 그것이야 말로 우리의 재치와 창의력, 그리고 융통성을 가장 필요로 하는 영역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