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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인하대학교 동문회

통합게시판

[자기계발] 커뮤니케이션의 힘

Admin
2006.07.24 20:25 72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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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가? 팀의 동료와 잘 연계되어 있는가? 혹시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상대를 제외시키거나 무시하고 있지는 않은가? 더 생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몰래 격리시키지는 않았는가? 만일 이러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면 개인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는 모르나 팀의 생산성에는 해를 끼칠 수 있음을 잊지 말라. 팀에 소속되어 있을지라도 팀원들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는다면 팀의 역량은 제대로 발휘될 수 없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정직하라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은 신뢰를 가져온다. 밝히지 않은 협의사항이 있거나 제 3자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나쁜 소식을 겉으로 감추는 행위는 팀 내 관계에 상처를 가져온다. 팀에서 관계가 소원한 사람을 찾아보고 만일 나의 행위가 그 사람에게 솔직하지 못했다면 그러한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 우리는 친절할 뿐 아니라 팀 동료에게 진실한 사람이 되어주어야 한다.

-빠르게 하라

만일 문제를 즉각적으로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고 접어두려는 경향이 있다면 자신의 오만함을 버려라. 내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그 결과가 나 혼자만의 이익이 아닌 팀의 성과나 가치를 높이기 위함이라면 팀원들의 능력 또한 당연히 발휘되어야 한다. 팀 동료들과 논쟁거리가 있다면, 그들과 즉시 그것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기회를 찾아보라.

-포괄적이 되어라

어떤 사람은 정보를 밝히라는 요청을 해주지 않는 한 혼자서만 그것을 독식한다. 그러한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 다른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다면 그렇게 하라. 물론 민감하고 조심을 해야 하는 내용이라면 신중을 기해야 한다. 하지만 누구든지 자신이 관여하고 있는 일에 관해서는 책임을 느낄만한 역할을 부여받아야 한다.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은 상호 신뢰를 높이고, 신뢰는 주인의식을 높이며 이것은 팀의 분배과정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연합은 힘이다. 다만,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없이는 연합이란 절대 불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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