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접속자 72
재미 인하대학교 동문회

통합게시판

[자기계발] 메모의 힘

Admin
2009.01.22 18:30 1,002 0

본문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9.01.21)


1981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후쿠이 겐이치 박사는 메모와 관련한 일화로 유명하다. 그의 부인이 발표한 수필집 '일편단심'에는 박사의 메모 습관이 자세히 나온다.
한밤중에 벌떡 일어난 남편이 베개 옆에 늘 놓아두는 연필을 집어들고 수첩에 뭔가 휘갈겨 쓴다는 것이다. 그러고는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몽유병 환자처럼 다시 잠들어버린다.
이런 메모들이 나중에 R. 호프만과 공동으로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프론티어 궤도' 이론의 기초가 되었다고 한다. (90p)

시모노세키 마구로 지음, 김은주 옮김 '메모는 기억보다 강하다 - 디지털+아날로그 정보관리법' 중에서 (이코북)


좋은 생각이나 영감은 항상 스치듯 지나갑니다. 저는 산책을 하다가, 차를 타고 가다가, 목욕을 하다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 아이디어란 놈은 나타났을 때 바로 잡지 않으면 곧 희미해지고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립니다. 메모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매진'이라는 노래를 만든 비틀즈의 존 레논. 그는 비행기를 타고 가던 중 갑자기 시상이 떠올랐습니다. 가지고 있던 호텔 메모지에 가사를 급히 메모했고, 그 메모가 유명한 곡을 탄생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후쿠이 겐이치 박사의 메모는 더 극적이지요. 그는 꿈 속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까지도 놓치지 않고 일어나 메모를 했고, 그 메모들이 모여 노벨상을 만들어 냈습니다.

갑자기 떠올랐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리는 아이디어들. 메모를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