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접속자 146
재미 인하대학교 동문회

통합게시판

[동문칼럼] 잘 실패하는 법 배우기

김진수
2010.01.12 21:54 1,032 1

본문

우리 모두는 성공하기를 원합니다. 서점에 가면 성공에 관한 수많은 서적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을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법을 배우는데 사용합니다. 그러나 성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에 못지않게 우리는 ‘잘 실패하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이 세상에서 실패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는 하기 마련입니다.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성공한 사람이 한번도 실패한 적이 없는 것이 아니라, 성공한 사람은 실패를 할 때 ‘잘 실패’하는 사람이고, 실패한 사람은 실패를 할 때  ‘나쁘게 실패’ 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잘 실패하는 것일까요?
첫 번째는 실패를 흘려보내야 합니다. 냉정한 현실을 직시하고 실패를 인정해야 합니다. 만약 실패를 흘려보내지 않으면, 패배의식은 당신을 과거에 묵어 매고 현실에 충실하지 못하도록 할 것입니다. 과거를 흘러 보내는 방법 중 하나는 자기가 한 실수를 숨기지 말고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자신감이 없는 사람에게 이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잘못을 쉽게 인정할 수 있습니다. 아니 자신감이 있는 사람만 자기의 실수를 자신 있게 공개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실패를 흘려보낸 후, 그 다음 할 일은 그 실패를 다시 되돌아보고 그 일에서 무언가를 배우는 일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 과거의 실수에서 무언가를 배우게 되면 당신은 그 과거에서 진정으로 해방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서 해방되어야 만이 당신은 현재에 충실할 수 있습니다.  

실패하는 자는 실패를 되풀이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습니다. ‘잘 실패’ 하는 것은 재산이지만 ‘잘못한 성공’은 빚입니다.

댓글목록 1

박명근님의 댓글

박명근 2010.01.15 14:33
참 쉬운 이야그가 아닙네다<br />
실패가 크던 적든 잠못이루는 고민이 따르지요.<br />
사실 성공이라는게 잇을까요. 남들이 그렇게 칭송해도 내것이 아무것도 없는데<br />
누구나 빈손으로 왔다가 좀 즐기고 가는게 인생이므로, 분복을 즐기도록 노력해 보아야 것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