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사의 표명 일부 반려 가능성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일반재정지원대학에서 탈락한 인하대학교가 총장단 전원 사임 의사를 밝혔다.

9일 인하대 측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인하대 총장과 부총장 2명 등이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에 사의를 표명했다. 다만 총장단 인사는 법인 이사회 권한이라 승인절차가 남아있다. 

인하대학교 전경 (사진제공 인하대)인하대학교 전경 (사진제공 인하대)

앞서 교육부와 대학구조개혁위원회는 지난 3일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 결과를 발표하며, 인하대를 최종 탈락 명단에 포함했다. 이번에 탈락한 대학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정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비 등 정부의 일반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다.

이날 교육부가 최종 결과를 발표하며, 탈락한 대학 중 혁신 의지와 역량이 있는 대학에게 재도전 기회를 부여하겠다고 시사했다. 하지만 결과 자체를 두고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대내외에서 강하게 나왔다.

인하대총학생회동문회는 교육부의 발표 직후 성명을 발표하고 “부실한 평가를 받아든 지표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이에 상응하는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며 “(가칭) 인하대 변화를 위한 혁신위원회를 교수, 학생, 동문,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인하대교수회도 지난 6일 “교육부의 평가에 분명한 문제가 있지만, 평가에 대한 부실한 준비와 안일한 대응 역시 인하대 탈락의 주요 원인이다”라며 “총장을 비롯한 보직자들의 무능한 대학 운영 등이 이 사태의 근본 원인이다”고 지적했다.

이같이 대학 구성원의 요구가 거세지자 결국 총장단이 사임을 표명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총장과 교학부총장, 대외부총장 등 3명은 9일 오전 재단에 사임 의사를 표명했다. 

다만, 교육부가 재평가를 시사하는 등 남은 절차를 고려하면 정석인하학원이 총장단 일부의 사의를 반려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총장단이 한 번에 사퇴할 경우 생기는 공백이 법인도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인하대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면서도 “총장단 전원 사임 여부를 당장 확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평가를 담당했던 기획처장과 직원의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아 이후 상황이 주목된다. 평가를 맡았던 기획처장은 경영대학장으로 자리를 옮긴 상태다.